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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오일의 점도(VISCOSITY)>
SAE 분류 [分類]
미국자동차기술협회에서 제정한 것으로 오일의 점도에 따라 분류하며, SAE 번호가 클수록 점도가 높다. 계절별 오일을 분류하면 봄, 가을에는 SAE #30, 여름은 SAE #40, 겨울은 SAE #20W, 10, 20을 사용한다. 최근에는 4계절용 오일로 가솔린 엔진은 10W30 오일을, 디젤 엔진은 20W40 오일을 사용하는데 저온에서 엔진의 기동이 쉽도록 점도가 낮고 고온에서도 오일의 기능을 나타낼 수 있도록 되어 있다. 엔진 오일은 세이볼트로 점도를 측정하여 분류하며 W 문자 표시는 겨울철용 오일로서 -17.78℃에서 측정한 것이며, 문자가 없는 것은 100℃에서 측정한 오일이다.
점도란 액체가 정해진 온도에서 흐로는 정도를 특정한 방법으로 측정한 수치로서 CST(센티스토우크),SUS(세이볼트유버셜세컨드)등을 사용하며 점도가 높거나 낮다는 것은 각기 상대적으로 흐리기 어렵거나 쉽다는 것을 뜻한다. 엔진오일의 점도는 품질자체와는 무관하지만 엔진의 시동성, 오일소모량 및 부품마모와 직접적인 연관이 있으므로 계절온도 및 엔진의 부하,종류,크기,노후정도,엔진 제작자의 추천등을 감안하여 선택해야 한다.
이 점도를 기준으로 규격과 등급을 설정하여 제정한 규정이 SAE 등급이다.
SAE(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미국자동차기술협회)
실제로, 엔진 윤활유는 점도등급을 기준으로 하여 분류하되 다음과 같은 2가지 종류로 표시하게 된다.
1. 단급점도유 : SAE 10W,SAE 20W, SAE 30, SAE 40등과 같이 한 숫자 등급으로만 표시하는 제품을 말하며,
표의 각 등급에 대하 요구되는 규격만을 만족하는 제품이다.
2. 다급점도유 : SAE 0W/30,SAE 5W/30,SAE 5W/40,SAE 10W/30, SAE 20W/40, SAE 15W/40 등과 같이
두가지 점도 등급이 같이 표시되는 제품으로서, 두가지 등급의 규격을 모두 만족하는 경우이다.
예를들면, SAE 10W/30제품이란, -20°C에서의 점도가 350cP이하, 경계면 펌핑온도가 -25°C이하임과 동시에 100°C에서의 점도가 9.3cSt에서 12.5cSt 미만의 범위에 속하는제품을 말한다.
즉, 다급점도유란, 저온에서는 비교적 묽어서 저온에서의 시동성을 좋게하고, 고온에서는 너무 묽어지지 않아서 윤활하기에 적절한 유막을 형성해 주는 오일을 의미한다.
다시말하면 온도에 따른 점도의 변화가적어서(=점조지수가 높아서) 온도의 변화가 심한 지방에서 사용하기에 적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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